원정연 교수,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공모전' 당선


1. 공모 명칭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건립 설계공모

2. 작품 명: Interpolation

3. 수상당선작

4. 수상일: 2020 3 20

5. 공모 주최: 송파구청

6. 사업 목적: 송파의 주요 관광 자원인 석촌호수에 관광과 문화예술을 제공하는 석촌호수 아트갤러리를 건립하여 송파를 찾는 세계인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구민들에게 나은 송파의 미래를 제시 하고자 . 




작품 설명


석촌호수공원은 호수가 공원 내에 위치하는 일반적인 공원과는 다른 특별한 지형적 특성을 가진다. 커다란 호수를 감싸는 주변 대지는 링의 형태로 그 자체가 공원을 형성하고 있다. 내부의 보행 링은 유기적인 호수의 형태를 따라 형성되어 있고, 외부의 보행 링은 잠실 지역의 주요 도로들을 따라 직선 형태를 띤다. 4m 이상의 고저 차를 가지는 이 두 보행 링 사이 20m에서 50m 폭의 연속적 공간이 공원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에도 호수 주변의 긴 산책로 중간중간에는 다양한 휴게시설들이 갖춰져 있지만, 앞서 언급한 링의 지형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공원 외부와 물리적, 공간적 연계에는 많은 한계가 있는 듯했다.

외부와 내부 보행 링의 보다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건축적 interpolation이 필요했고 공원이라기보다는 경계를 만들고 있는 현재의 지형을 관통하여 보행자들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유도하는 거리 갤러리 구성을 시작점으로 설정했다. 현재 대지와의 조화를 위해 땅을 자연스럽게 들어 올린 데크는 프로젝트의 주요 공공 공간으로 롯데월드 타워 방향을 조망할 수 있도록 계획했으며 전체 매스의 중심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의 위치를 고려할 때 미술품을 전시하는 목적 못지않게 산책 등 관람자의 일상 속에 예술품을 녹여내는 갤러리의 역할이 클 것이다. 내부와 외부 공간의 흐르는 듯한 연결과 공간과 공간의 유기적 관계를 통해 관람자는 물론 지나는 이들에게도 일상의 예술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