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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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교육목표

2003년 5년제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2007년도에 건축공학분야와 학제를 분리한 고려대학교 건축학과는 보다 전문적인 건축가를 양성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건축문화 창달을 선도하는 유능한 건축인 양성”을 새로운 비전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밑그림 위에 본 학과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구체적인 건축인상(建築人像)을 실천적 교육목표로 구체화하고 그에 맞게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이 네가지 교육 목표는 아래의 다이어그램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이러한 네 가지 측면의 교육목표가 충족될 때, “21세기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건축문화 창달을 선도하는 유능한 건축인 양성”이라는 고려대학교 건축학과의 통합적 비전은 성취될 것이다.

건축의 기본 소양에 충실한 건축인

시대가 바뀌어도 건축이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기능, 구조, 아름다움에 대한 요구는 변하지 않는다. 건축가는 건축주가 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담아내는 안정된 구조물을 예술적 감각으로 창작해야한다. 이를 위해 건축가는 건축의 역사, 공간, 기능, 구조, 재료, 시공 등 건축 전반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면이나 모델 등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하여 타인을 설득할 수 있어야한다. 이러한 기본 소양에 충실한 건축인을 양성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첫 번째 실천목표이다.

전문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건축인

건축가는 이러한 기본 소양의 바탕 위에서 현실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특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인이어야 한다. 예컨대, 첨예한 법규의 제약이나 도시적 콘텍스트, 노약자를 위한 공간, 환경문제, 복잡한 구조시스템이나 설비, 다중적 문화의 코드와 관련한 문제 등에 직면해 유연히 대처하여 최적의 답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본 프로그램를 통해 건축학도들은 이러한 전문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건축가로 양성될 것이다.

한국적 가치를 재창조하는 창의적 건축인

국제화된 가속되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조명을 받는 것은 오히려 지역에 대한 이해이고, 이를 반영한 건축의 창조이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 속에서 동아시아가 가지는 가치,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와 서울이라는 메트로폴리스가 갖는 지역의 가치를 끊임없이 탐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더불어 찬란한 5000년 역사의 한민족이 가진 전통은 지금 21세기에 창조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학생들이 한국이라는 지역성의 가치를 인지한 창의적 건축인으로 양성할 것이다.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건축인

국가의 장벽이 무너진 현재의 세계 건축시장에서 국제적 경쟁력 있는 건축인을 양성하는 것은 중요한 목표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시시각각 변하는 해외건축시장의 흐름을 인지해야하고, 국제어인 영어구사능력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모든 측면에 있어서 향상시켜야 한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국제 건축계에서 형성되는 건축담론을 접하고, 비평하고, 우리의 것으로 체화하는 능력이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세계 건축의 최신 동향을 접하고 직접적으로 국제 건축계와 소통하도록 교육할 것이다.